티스토리 뷰

원래 어제부터 인턴으로 출근해야 했지만

대표님의 개인 사정으로 인해 다음 주부터 출근하게 되었다.

[당시 나의 기분 : oh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! 주말에 데이트!!!!!!!!!!!!!!]


어제 카페에서 내 님과 함께 공부를 시작했고,

구글링해도 원하는 정보를 찾기가 참 힘든 graphQl를 사용하여 Hello, World!를 출력해보기로 했다.


처음으로 한 것은 Spring Initializr 홈페이지에서 개발 기반 환경을 내려받은 것이었다.


그렇게 프로젝트까지 오픈하고 나니 뭘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가 되었고,

답답한 마음에 과제를 낸 대표님과의 카톡을 다시 올려다봤더니



[찬양하라 대표님]

이미 옛적에 참고할 링크를 보내주셨던걸 보게 됐다.

신나는 마음로 나는 친절한 설명을 따라 실습에 들어갔고, graphQL을 사용하기 아래 파일을 내려받았.




이제 이 아름답고 예쁜 파일을 사용하면 나도 사용할 수 있겠지!? 라는 큰 꿈에 부풀어 오른 1인


설정에 들어가 사진의 폴더로 접근 후 플러그인을 진행했다.




그러면 이런 창이 뜬다.



[아 좀...]

일단 내용을 번역기로 돌려 예상해보자면

GraphQL은 NodeJs와 JavaScript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 같다.


나는야 IntelliJ Community Edition 사용자...

NodeJs와 JavaScript 플러그인을 할 수 없지만 한번 강행해보았다.



일단 해본 결과 여기까진 문제가 전혀 없다.

잘 됐고, 적용도 된다.



디펜던시도 추가 잘했고



import도 잘 된다.

여기까진 문제가 없다


Resource 하위에 *.graphql 파일이 생성까지는 되는데 내부에 적는 모든 내용이 오류가 났다.



[왜 빨간 줄이 이렇게 떴을까ㅜ 어째서냐 이 자식아]


그렇게 해결을 위해 뒤적거리던 중 나의 눈에 이런 것이 들어왔다.


이걸 눌러 열어보자니....



플러그인에서 문제가 생겼단다.


한 번 더 위대한 번역기를 이용하여 해석해보니

필수 플러그인 "javaScript"가 설치되지 않아 불러오질 못하는 모양이다.


한 2시간 정도 더 뒤지다 결국 포기하고 IntelliJ에 문의 메일을 보냈다.


그 후 5시간 뒤 답변을 받았는데........




결론을 말하자면 현재 나는 이 상황을 해결하지 못했다.

문의 내용은 Community Edition에서 graphQL을 사용할 방법이 없느냐였고

답변은 NO니까.


플러그인을 삭제하고도 확인을 해봤지만, 변함없이 문제사항은 그대로였다.


프로젝트에 사용되는 기술이니 사용은 해야겠고….

당장은 막힌 상태이니 조금 더 찾아보고 성공하면 추가로 글을 작성하겠다.


- 참고한 블로그 -

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:)

 - https://brunch.co.kr/@springboot/122 - 
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05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