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삽질과 이미지가 상당할 것이기에 글을 나누어 작성할 예정이다.

작성하는 내용 중 이론적인 부분은 검색과 책과 지인들은 통해 알게 된 내용을

내가 어떻게 느꼈는지에 대해 적어놓은 것이기에, 틀릴 수도 있다.

- 틀린 부분에 대해서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:) -

 

저번 글을 작성한 뒤에 resume라는 패키지를 생성했다.

평소처럼 MVC 패턴에 의거해 작업할 것이고, 가능하다면 ATDD와 DTO도 같이 작업하려 한다.

 

맨 처음으로 Privacy라는 Class를 생성했다.

개인 정보에 해당하는 데이터에 관련된 Privacy class는 

String type의 name, birthday, address 변수와 primary key(기본키)로 사용할 Long type의 id를 가지고 있다.

자동으로 key 값을 설정하기 위해 @GeneratedValue을 사용하였고, 나는 MySQL을 DB로 사용할 것이기에

IDENTITY 전략을 선택하였고, @Data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get, set method를 생략했다.

 

이 class가 테이블과 mapping 될 것임을 알리는 어노테이션 @Entity와

어떤 테이블에 mapping 할 것인지 지정해주는 @Table을 설정해주었다. 

 

다음으로는 privacyService class를 생성했고, 이 class는 Service Class로

DB에 관련된 method를 구현하였다.

왠 오류!?

Repository에서 Id 값을 이용하여 해당하는 데이터를 가져오려는 method를 생성 중 에러가 나서

무슨 에러인가 고민해보다가 학원 같은 기수의 도움으로 아래의 사진처럼 해결할 수 있었다.

nullpointerexception을 피하기 위해 나온 것이 Optional이기 때문에

가져올 데이터가 없을 때를 대비하여 null이나 혹은 다른 처리를 했었는데 그걸 처리하지 않아서 생긴 문제였다.

 

- 회고 -

지금 내가 딱 제대로 공부를 시작한 지 6개월이 되었다.

그중에 4.5개월은 JAVA, 1.5개월을 Web에 대한 공부를 했는데... 

 아직도 모르는 것이 너무 많다.

그래도 이 project를 작업하면서 좋은 점은 내가 부족한 점은 많아도 

공부하겠다는 목적보다는 만들겠다는 목적이 앞서서인지 어떤 것을 왜 적용하는지 대강이라도 이해하고

사용하려는 점에서 이게 좋은 방법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나름 많이 남는 것을 느끼고,

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며 추가적으로 한번 더 복습하고 있어서, 다음에 같은 문제가 생겼을 때는 헤매지 않고

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.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05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